- 전산학개론 Computer Theory
- 컴퓨터과학/공학의 이해 및 접근에 기본이 되는 세부 분야를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컴퓨터에 대한 기본개념, 데이터 표현방식, 부울 대수, 자료구조, 컴퓨터 구성 및 구조, 운영체제,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언어 구조, 시스템 프로그래밍,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이론 등 컴퓨터 관련 고급 전공과목을 이수하기 위한 컴퓨터과학/공학 전반에 걸친 기초지식을 폭 넓게 학습한다. 선수과목 : 없음
- 정보보호개론 Introduction to Information Security
- 네트워크와 시스템에서의 정보보호 및 암호기술의 원리, 응용, 동향 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암호의 역할, 공개키 및 비밀키 암호알고리즘, 암호 응용 보안도구, 인증기관, 전자서명, 시스템 보안, 이메일 보안, 방화벽, 침입탐지 등에 대한 개념과 특징들을 살펴본다. 선수과목 : 없음
- 네트워크의 이해 Introduction to Networks
- 컴퓨터통신구조, OSI구조, TCP/IP구조, 데이터 전송/교환기술, LAN 프로토콜, 네트워크 계층 계측(망연결, 라우팅, Naming), 수동계측프로토콜, 세션서비스와 프로토콜, 표현계층(보안, 압축기술), 망관리 등 컴퓨터네트워크와 응용 서비스와 접속을 위한 세부구성 요소 및 기능을 학습하며, 실제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선수과목 : 없음
-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s
- 데이터 통신의 형성과 발전, 데이터 전송, 교환 및 제어, 통신망 구성, 전송매체, 근거리 통신망, 네트워킹 장치, TCP/IP,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정성 등의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광역의 정보처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데이터 통신망의 구조 및 기능을 배우고, OSI 7 Layer에 기본 개념과 프로토콜을 이해한다. 선수과목 : 없음
- 운영체제보안 Operating System Security
- 컴퓨터시스템 구조, 프로세스 상태, 프로세스 스케쥴, 프로세스 동기 및 교착상태, 메모리 관리, 가상메모리, I/O 처리 및 스케쥴, 화일시스템 및 관리, 보안과 보호, 분산시스템 등을 학습하고, 기존의 운영체제의 특징들을 살펴본다. 선수과목 : 없음
- 프로그래밍 언어 Programming Language
- C언어의 구조, 데이터 타입, 기본 연산자, 제어문, 함수문, 배열, 포인터, 스트링 및 열거형(enumeration type), 구조체 등의 다양한 언어 구성 요소의 사용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일련 작업과정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수과목 : 없음
- PCT활용 PCT Application
- 정보화 산업사회에서 필수적인 컴퓨터 활용능력을 실습을 통해서 배양하고자 한다. 컴퓨터의 활용능력은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념의 이해와 충분한 연습을 통해서 향상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한글 등 다양한 툴을 이용하여 실습해본다. 선수과목 : 없음
- 프로그래밍 실습(교직) Programming Experiments
- 객체 지향형 이벤트-작동 프로그래밍 모델을 기초로 windows95와 windows-NT 등의 windows programming과 데이터베이스와의 접속 기능, Active-x 기술을 이용한 internet의 web programming등을 공부한다. 객체 기반의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로 대표적인 비주얼 베이직을 이용하여 실제 업무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주요 학습 목표로 삼고 있다. 본 과정에서는 데이터베이스 및 웹 기반의 비주얼 베이직 활용과 컴포넌트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우게 된다. 선수과목 : 없음
- 인터넷영어 Internet English
- 본 강좌의 주요 목표는 수강생으로 하여금 다양한 경우의 비즈니스와 현실 상황에서 영어로 편지나 문서 작성시에 필요한 실용적인 글쓰기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실용영어, 전산 관련 영어의 견본과 사례를 가상공간에서 살펴보고, peer group이 가상공간의 토론 방에 올려놓은 글을 자신의 글과 모범적인 견본과 비교하면서, 자신의 글을 읽을 독자를 의식한 글을 쓰게 하고, 또한 편집, 수정, 교정, 등의 과정을 통해서 수강생들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부차적인 목표를 둔다. 선수과목 : 없음
- 인터넷기초 Introduction to Internet
- 최신의 웹 표준 언어들을 익힐 수 있게 한다. 웹 표준 언어의 가장 기초가 되는 HTML과 동적인 문서 작성을 위해 Dynamic HTML의 자바 스크립트, 문서 객체 모형, 스타일 시트에 대하여 공부한다. 또한 문서의 구조를 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는 XML과 그와 관련된 문법을 공부하며, 더 나아가 무선 인터넷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는 WML에 관한 것을 공부하게 될 것이다. 선수과목 : 없음
- 정보처리실습 Information Processing Experiments
- 다양한 미디어의 속성을 이해하고, 미디어간의 병합과 동기제어 등 컴퓨터에서의 처리 과정이나 처리 효율을 높이는 여러 이론과 방법 및 멀티미디어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인터넷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의 역할과 발전방향을 살펴보고, 컴퓨터 통신망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방법과 컴퓨터시스템 구축을 다룬다. 선수과목 : 없음
- 전자계산기조직 및 구조(교직) Computer Architecture
- 컴퓨터 하드웨어의 개념적 이해를 위하여 수의 진법 및 이진 연산, 디지털 논리 회로의 간소화, 연산 회로, 조합 회로 및 순서 회로 설계,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 D/A 및 A/D 변환기 등 다양한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 요소에 대한 설계 및 분석과 동작 방법을 학습한다. 선수과목 : 없음
- 암호학 Cryptography
- 정보보호에 필수적인 암호이론 전반에 걸쳐 연구하기 위하여 블록 암호 알고리즘 및 스트림 암호 알고리즘, 단일키방식 암호시스템 및 공개키방식 암호 시스템, 전자서명 이론 등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다룬다. 선수과목 : 없음
- 해킹및바이러스실습 Hacking and Virus Experiments
- 컴퓨터 시스템에 비정상적으로 침입하는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 방법을 다룸으로서 시스템 보안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방어하는 효율적 방법을 알아본다. 선수과목 : 정보보호개론
- 시스템 보안 System Security
- 유닉스 및 리눅스의 커널, 디렉토리, 패스워드 보안 메카니즘, 파일 보호 메카니즘, 로깅메카니즘 및 각종 애프리케이션등에 관한 유닉스 및 리눅스의 보안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선수과목 : 없음
- 디지털기기실습(교직) Digital Machinery Experiments
-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본 구조/원리 및 동작을 학습하고,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주변장치 등의 기능과 구조 그리고 상호연결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컴퓨터 시스템의 중요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사례를 통해 기존의 상용화된 컴퓨터 구조를 살펴보고, 고성능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을 알아본다. 선수과목 : 없음
- 네트워크 보안 Network Security
- 컴퓨터 및 각종 정보통신망을 포함하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위협에 대한 식별 및 분류, 정보자산의 분류 및 가치평가 등에 관한 내용을 전반에 걸쳐 다루고 정보시스템을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위험분석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연구한다. 선수과목 : 시스템 보안
- 자료구조 Data Structure
- 주어진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의 작성 시 데이터의 여러 가지 표현, 저장 및 조작 방법에 관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이 되는 여러 가지 자료구조(리스트, 스택, 큐, 트리, 그래프 등) 및 특징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관계 그리고 자료구조를 이용한 여러 가지 중요 알고리즘의 내용 및 특징에 관하여 학습한다. 선수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 프로그래밍 응용 Application Programming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실전에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기법들을 배양하며, 프로그래밍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키운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반 기술에 데이터베이스, 자료구조, 파일 처리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선수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 운영체제 실습 Operating System Experiments
- 컴퓨터 시스템은 하드웨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이 처리되는 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강좌에서는 먼저 시스템 프로그램의 대상 하드웨어를 간단히 살펴본다. 또한, 컴퓨터 시스템의 프로그램처리 효율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념을 소개하고 각종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구성과 기능에 대해서 학습한다. 선수과목 : 운영체제
-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 데이터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본 개념을 비롯해서 DBMS의 기본 구조, 개체모델링 방법,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개념, 스키마 작성법, 정규화 등에 관한 것을 습득하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이론을 올바르게 정립하고, 상용 시스템의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선수과목 : 없음
- 영상정보처리 Image Signal Processing
- 영상 데이터의 처리 기법에 관한 주요 주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영상의 노이즈 제거, 명암 대조, 히스토그램 분석 등의 화질 개선 분야와 에지 검출, 이진화, 디지털 간색 등의 전처리 분야, 상관계수, 패턴 매칭 등의 영상 해석 분야, FFT 등의 영상 변환 분야, RLE, DCT, Huffman 코딩 등의 영상 압축 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선수과목 : 없음
- 인터넷 프로그래밍 Internet Programming
- 마크업 언어를 기본으로 vb-script에 대한 기초 지식을 다지고, 이를 바탕으로 XXML, ASP, PHP 등을 학습하여 웹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도구와 언어의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선수과목 : 없음
- 보안실무 Security Experiments
- 보안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전통적인 암호기술인 관용 암호화에서부터 최근의 공개키 암호화방식을 포함한 각종 암호 알고리즘들을 기반으로 보안관련 스포트웨어의 구현, 전자서명과 인증 소프트웨어의 구현, 전자서명과 인증 소프트웨어의 구현과 웹 보안의 구현 등을 통해 정보보호서비스를 폭넓게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선수과목 : 없음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 객체지향 언어가 가지는 특성인 추상자료형, 클래스, 상속, 다형성, 가상함수, 캡슐화 등의 일반적인 개념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C++, Java와 같은 객체지향 언어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현재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언어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ㆍ워크 프로그래밍,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 실제적인 응용 소프트웨어에서 요구되는 고급 수준의 다양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이해하고,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선수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or 프로그래밍 실습
- DB 모델링 DB Modelling
- 이 강좌의 목적은 컴퓨터공학 전공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Client/Server 환경에서의 자료처리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최근 자료처리 환경은 Client측에는 Windows 운영체제의 사용이 보편화되었고, Client/Server 환경에서의 데이터베이스 응용 업무 개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강좌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이러한 개발 환경에 적응하도록 하고 Client/Server 환경에서의 대표적인 4세대 데이터베이스 응용 업무 개발 언어(powerbuilder와 같은 툴)를 이용하여 실제 업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목표이다. 선수과목 : DB(데이터베이스)
- 애플리케이션보안 application Security
- 현재의 복잡한 IT환경에서 많은 조직들이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고민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한 표준이 정확히 세워지지 않아 이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를 위해 시스템보안 차원에서의 보안 위협에 대한 대비와 함께 보안에 취약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이를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학습한다.
- 네트워크모의실험 Network Simulation
- TCP/IP 응용서비스에 대한 네트워크 프로그램이 기법과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소켓 레벨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파일전송, 텔넷 등의 네트워크 응용 소프트웨어를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네트워크와 관련된 프로그래밍 능력과 응용 지식을 학습한다. 선수과목 : 네트워크의 이해
- 현장실습 On-the-job Trainning
- 2학년 1학기 방학을 이용하여 산업체에서 직접 일을 하면서, 회사의 구조를 배우며, 산업 일꾼으로서의 자질을 배운다. 64시간 이상을 산업체에서 일을 한다. 선수과목 : 없음. 하지만 필수과목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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