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rofl,fnctNo=97 인물소개 리스트 교수 김경렬 상세보기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670-5394 소속 웰니스스포츠과학전공 전공 체육학 연구실 지역문화복합관 305호 교수소개 교수 김경렬 소속 웰니스스포츠과학전공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670-5394 전공 체육학 연구실 지역문화복합관 305호 이메일 air-tank@hknu.ac.kr 학력 및 경력 학력 고려대학교 체육교육과 (학사) 고려대학교 체육학과 (석사) 고려대학교 체육학과 (박사) 주요경력 (전) 숙명여자대학교,서울시립대학교,명지대학교,용인대학교 강사 (전) 서강대학교 겸임교수 (전) 고려대학교 조교수 연구실적 및 저서 연구실적 수영스포츠 수업 참가자의 참여도가,재미요인,수업 만족 및 행동의도 간의 관계. (2022)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 학회지,46(1),11-26 축구 국가 대항전의 사회적 소통 유발 효과. (2022)한국체육과학회지,31(3),567-578 엑티브 시니어의 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치매 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2022)한국체육과학회지,31(1),71~85 교수 설민신 상세보기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670-5393 소속 웰니스스포츠과학전공 전공 레저ㆍ레크리에이션 연구실 지역문화복합관 304호 교수소개 교수 설민신 소속 웰니스스포츠과학전공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670-5393 전공 레저ㆍ레크리에이션 연구실 지역문화복합관 304호 이메일 sulmss@hknu.ac.kr 학력 및 경력 독일 캘른체육대학 체육학박사 전공주임교수 김한범 상세보기 직위 전공주임교수 전화번호 031-670-5392 소속 웰니스스포츠과학전공 전공 스포츠사회학 및 정책 연구실 지역문화복합관 302호 교수소개 전공주임교수 김한범 소속 웰니스스포츠과학전공 직위 전공주임교수 전화번호 031-670-5392 전공 스포츠사회학 및 정책 연구실 지역문화복합관 302호 이메일 hanbeom@hknu.ac.kr 학력 및 경력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학사)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스포츠과학전공 스포츠사회학 및 정책 (체육학 석사)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스포츠과학전공 스포츠사회학 및 정책 (체육학 박사) 연구실적 및 저서 주요경력 동국대학교 스포츠문화학과 연구교수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 전문연구위원(국제협력개발센터 팀장) 부산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박사 후 과정(Post-Doc) 서울대학교, 부산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동국대학교, 서강대학교, 청주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경기대학교, 수원대학교, 가톨릭관동대학교 등 강의 연구실적 및 저서 Lim, S., Kim, H., & Jang, S. (2020). How women’s tennis club participants construct identity: ‘respect, pride and distinction’. Sport in Society. Park, J. W., Hwang, J., Lee, C. G., Ahn, H., & Kim, H. (2020). The impact of parental incarceration on sport participation trajectories from adolescence to young adulthood.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7(14 Kim, H., & Kwon, S. (2020). Working for a sustainable surfing community: Becoming a local surfer at a new home destination. Sustainability, 12(17) 임새미, 김한범. (2021). 스포츠, 사회문제, 그리고 스포츠사회학: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스포츠사회학의 도전과 가능성. 한국스포츠사회학회, 34(1), 63-79 김한범, 이장원. (2021). 생활체육과 스포츠복지 전달체계 : 정책효과성 증대를 위한 거버넌스의 가능성 탐색.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 38(1), 135-150 김한범, 홍성택, 양광희. (2020). 교육대학교 학생의 야영수업 참여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C 교육대학교 야영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5, 135-150. 김인형, 김한범, 박승일. (2020). 프로스포츠 현장의 감정노동자: 여성 치어리더의 노동환경과 감정노동 경험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59(1), 57-70. 유은혜, 김한범. (2019). 이미지 기반 SNS를 통한 운동하는 여성의 신체 전시. 한국체육학회지, 58(3), 51-66. 김민철, 임새미, 김한범. (2019). 스포츠 시사/교양 프로그램 제작 경험과 제작자의 역할 인식: KBS의 학교체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지, 58(2), 113-129. 임새미, 김한범, 김민철, 박수진. (2019). 운동선수들의 화풀이 대상 경험과 대처유형. 한국웰니스학회지, 14(1), 209-218.. 권순용, 김방출, 김한범. (2019). 한국 스포츠저널리즘의 전개과정과 과제. 한국융합과학회지, 8(1), 1-15. 김한범, 권순용. (2019). 학생선수의 운동부 정체성 습득과 몰입 경험. 한국체육학회지, 58(1), 17-28. 김재운, 김한범, 임새미, 박찬우. (2018). 테니스 동호회 활동에서의 여가문화 탐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42(4), 67-82. 김한범, 임새미, 김지영. (2018). 테니스 국가대표 후보선수제도의 문제점과 과제. 한국사회체육학회지, 74, 359-367. 김한범, 권순용. (2018). 학생선수의 운동부 정체성 형성과정과 의미. 한국체육과학회지, 27(5), 261-274. 박형길, 김한범. (2018). 대학 학생선수들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체육정책학회지, 45, 17-32. 김한범, 이완영. (2018). TV 프로그램< 우리들의 공교시 시즌 1> 에 나타난 학교스포츠클럽의 의미와 엘리트스포츠 문화의 재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31(1), 197-220. 김한범. (2018). 유소년 승마 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체육정책학회지, 44, 143-157. 김한범, 구창모. (2017). 생활체육 농구동호회 구성원의 갈등과 협상된 정체성의 형성.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56(6), 59-69. 김한범, 양광희. (2017). 국민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스포츠학문의 과제: 수상레저스포츠를 중심으로. 한국융합과학회지, 6(4), 24-36. 저서 중학교 체육교과서[도서출판 씨마스](2018). 양재근, 손호규, 김보라, 김병호, 윤주석, 권유경, 김한범, 안찬억 중학교 체육지도서[도서출판 씨마스](2018). 양재근, 손호규, 김보라, 김병호, 윤주석, 권유경, 김한범, 안찬억 고등학교 체육교과서[도서출판 씨마스](2018). 양재근, 이병호, 이무원, 임대환, 김유진, 김한범, 정옥희 고등학교 체육지도서[도서출판 씨마스](2018). 양재근, 이병호, 이무원, 임대환, 김유진, 김한범, 정옥희 대외활동 (현) 스포츠사회학회 이사 (현) 체육정책학회 이사 (현) 스포츠미디어학회 이사 (전) 한국 3대 3 농구 연맹 법제상벌위원회 위원 (전) 학생 3대 3 농구 연맹 이사 (전) 한국대학수영연맹 이사 조교수 이승만 상세보기 직위 조교수 전화번호 031-670-5391 소속 웰니스스포츠과학전공 전공 체육교육 및 사회학 연구실 지역문화복합관 303호 교수소개 조교수 이승만 소속 웰니스스포츠과학전공 직위 조교수 전화번호 031-670-5391 전공 체육교육 및 사회학 연구실 지역문화복합관 303호 이메일 lsm14pe@hknu.ac.kr 학력 및 경력주요경력 (現) 한경국립대학교 웰니스산업융합학부 스포츠과학전공 조교수 (前)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겸임교수 (前)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스포츠경영학과 겸임교수 (前)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체육교사 (前) 육군 장교(학군) 학회활동 (現)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회원 (現) 한국체육교육학회 상임이사 및 논문심사위원 (現) 한국체육학회 학교체육위원회 위원 (現) SAGE open 논문심사위원 (現) BMC Public Health 논문심사위원 (現) European Journal of Investigation in Health, Psychology and Education 논문심사위원 (現) Applied Science 논문심사위원 연구실적 및 저연구실적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Fundamental Movement Skills and Health-Related Fitness among First and Second Graders in Korea: Implications for Healthy Childhood Development (2024). Healthcare, 12(16), 1629. (SSCI) Changes in the Average Body Mass Index of Fifth- and Sixth-Grade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Role of Physical Education in Student Health (2024). Healthcare, 12(8), 855. (SSCI) 언론 보도에서 나타난 2023 AFC 카타르 아시안컵의 사회적 이슈 변화 (2024).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9(1), 97-112. (KCI) 언론에 보도된 체육계 학교폭력 이슈 분석 (2024).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8(6), 99-114. (KCI) Mediating Effect of Sports Safety Awareness between Sports Activity Habits and the Intention to Complete Safety Education among Korean Adolescents (2023). Health Care, 11(13), 1891. (SSCI) Differences in Physical Activity Patterns among Korean Adolescents during and after COVID-19 (2023). Health Care, 11(11), 1611. (SSCI) Perceptions of health status, physical fitness, and participation in physical activity among adolescents before and after COVID-19: analysis of 2019‑2021 data from the Republic of Korea national sports survey (2023). Journal of Men's Health, 19(3), 22-28. (SSCI) Changes in physical fitness among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 before and after COVID-19 (2022).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9(18), 11712. (SSCI) Factor structure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occupational socialization of beginning physical education teachers scale in the context of the COVID-19 pandemic and its relationship with health perception education (2022).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 19(12), 7069. (SSCI) 스포츠시설 이용 고객의 확장 마케팅믹스 요인과 소비행동: 뉴실버세대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2022). 한국체육학회지, 61(4), 13-26. (KCI) 장애인의 스포츠 참여동기와 자기효능감 및 생활만족도 간의 관계 (2022). 한국체육학회지 , 61(2), 343-356. (KCI) 공공스포츠센터 종사원의 회복탄력성이 행복감, 자기효능감,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2021). 한국스포츠학회지 , 19(4), 597-608. (KCI) Traditional and Revise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Viewer Perceptions Regarding Korea Baseball Organization Broadcasting (2021). Sustainability , 13(21), 11670. (SSCI) Changes in alienation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school happiness, and expectations of a future healthy life after the COVID-19 pandemic in Korean adolescents (2021).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20), 10981. (SSCI) 홈트레이닝 참여자의 기대가 지각된 가치 및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2021). 한국체육과학회지, 30(4), 421-432. (KCI) 골프연습장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과 재등록의도에 미치는 영향 (2021). 골프연구 , 15(2), 33-44. (KCI)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Self-Concept, Occupational Instability, and Retirement Intention among South Korean Minor League Baseball Players (2021). Healthcare, 9, 595. (SSCI)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adolescents’ sports participation, internal health locus of control, and wellness during COVID-19 (2021).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6), 2950. (SSCI)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Sports Participation and Ego-Resilience in the Health-Promoting Behavior of Korean Adolescent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2021). Iranian Journal of Public Health, 50(3), 557. (SSCI)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health perception among Korean adolescent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2021).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3), 1280. (SSCI) Mediating effect of sports particip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ealth perceptions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in adolescents (2020).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7(18), 6744. (SSCI) 중학교 교육과정 내 학교스포츠클럽 강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이직 의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 효과 (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3), 1151-1170. (KCI) 체육 교과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의 스포츠사회학 문항 분석 (2020).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33(2), 57-73. (KCI) 청소년기 스포츠 참여를 통한 사회적 자본 형성 (2020).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5(1), 155-169. (KCI) 고등학생의 여가 스포츠 참여 동기와 여가 몰입 및 생활 만족의 구조모형 분석 (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8), 519-537. (KCI) 청소년 여가 스포츠 참여 관련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 (2020). 한국체육학회지, 59(2), 59-73. (KCI) 중·고등학생의 체육 수업 소외와 학교부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 (2019).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4(3), 53-67. (KCI) 축구부 감독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경험 과정에 대한 근거이론 연구 (2019).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6(4), 139-161. (KCI) 배구선수 출신 체육교사의 스포츠사회화 과정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2019).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32(3), 72-88. (KCI) 체육 수업에서 미세 먼지 극복 노력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2019).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4(2), 73-88. (KCI)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중학생의 사회적 지지 인식, 스포츠자신감, 운동 몰입, 운동 지속의 구조적 관계 (2019). 한국체육학회지, 58(4), 213-225. (KCI)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체육 교과서 안전 영역 체계 비교 분석 (2019).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26(3), 153-171. (KCI) 청소년이 인식하는 스포츠참여자 매력성 척도 개발 및 타당성 검증 (2019).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3), 891-910. (KCI) 청소년의 스포츠미디어 접촉 동기와 관여 경험, 스포츠가치관 및 스포츠 관람 지속의 구조적 관계 (2019).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4(1), 85-99. (KCI) 중·고등학생의 체육 수업 기대-가치 지각과 미래 스포츠 참여 의지의 관계에서 정서 경험의 매개 효과 (2019). 한국체육학회지, 58(2), 201-215. (KCI) 청소년의 여가 스포츠 참여 동기와 스포츠 참여 및 여가 만족, 여가 지속의 구조모형 분석 (2017).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3), 779-798. (KCI) 중,고등학생의 스포츠미디어 몰입 경험과 스포츠 태도와의 관계에서 스포츠 참여의 매개효과 분석 (2016).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11), 483-502. (KCI) 저서 2015 개정 체육과교육과정 중학교 체육 교과서 및 교사용지도서. 천재교과서(이승만 공저). ISBN: 979-11-5614-170-9(53690) 스포츠사회학. 레인보우북스(이승만 공저). ISBN: 978-89-6206-347-9(93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