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rofl,fnctNo=134 인물소개 리스트 교수 김주영 상세보기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610-4884 소속 유아특수보육학전공 전공 특수교육 연구실 한경국립대학교(평택) 인학관 B동 603호 교수소개 교수 김주영 소속 유아특수보육학전공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610-4884 전공 특수교육 연구실 한경국립대학교(평택) 인학관 B동 603호 이메일 jykim@knuw.ac.kr 학력 및 경력 학력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졸업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석사학위 취득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박사학위 취득 경력 명혜학교(특수학교) 교사(1990.03.~1998.12.) 국립특수교육원 교육연구사(1998.12.~2002.02.) 한국재활복지대학 교육연구사(2002.03.~2005.02.) 한국재활복지대학 교수(2006.03.~2014.06.) 한국복지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2006.03.~2014.06.) 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 회장(2016.01.~2019.01.) (현) 한경국립대학교 장애인교육개발원 원장(2023.03.~현재.) (현) 한경국립대학교 유아특수보육 전공 교수(2014.07.~현재.) 연구실적 및 저서 학위논문 불교의 약사경에 나타난 장애인관 연구(석사학위논문) 장애인 고등교육 지원 제도와 방법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주요저서 특수교육 교직실무. 공저. 2012. 교육과학사. 특수교육 통합교육론. 공저. 2012. 교육과학사. 특수교육 국어과교육론. 공저. 2016. 교육과학사. 미래사회와 평생교육. 공저. 2022. 교육과학사. 수행연구 장애아보육 강화 연구: 3~5세 장애유아 의무교육체계를 중심으로(2017. 전국장애아동보육제공기관협의회)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실태 평가 추진체제 개선 방안 연구(2017. 한국복지대학교 장애인능력개발원) 2017년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실태 조사 연구(2017. 교육부·국립특수교육원) 장애인차별금지법 이행 모니터링 개선 방안 및 이행 지표 개발 연구(2017. 보건복지부·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표준교과개요 개발 연구(2018. 한국보육진흥원) 2020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실태 평가지표 개정 연구(2018. 국립특수교육원)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지정 관련 기준·절차에 관한 연구(2018.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 2019년도 장애학생 인권 실태조사 도구 및 매뉴얼 개발 연구(2019, 국립특수교육원) 경기도 특수교육지원센터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정책 연구(2019, 경기도교육청) 장애인 가족지원에 대한 부모 욕구 조사 연구(2020, 한국장애인부모회) 군산시 발달장애인 평생학습 기회 확대 연구(2020, 군산시) 경기도형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지원센터 운영 매뉴얼 개발 연구(2020, 경기도) 평생학습도시 기반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2021, 한국장애인부모회) 주요 학술 논문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구성에 관한 연구(1인/2017/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 전공과 정체성 모색을 통한 운영의 방향성 및 활성화 방안 연구: 경기도지역을 중심으로(3인/2017/시각장애연구) 특수교육보조원제도 시행 이후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1인/2017/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 제4차 평생교육 진흥 기본계획 실행과 장애인 평생교육의 발전 방향 및 과제(1인/2018/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지정 관련 기준·절차에 관한 연구(2019/3인/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장애인평생교육복지연구)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지원체계 모형 개발 연구: 경기도 사례를 중심으로(2020/1인/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장애인평생교육복지연구) 경기도 특수교육 업무 담당 장학사와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문인력을 통해 살펴본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개선 방안 연구(2021/4인/대구대학교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지역사회 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질 제고를 위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지원센터 역할 및 운영 방안 연구(2021/3인/한국특수아동학회/특수아동교육연구) 교수 이은형 상세보기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610-4964 소속 유아특수보육학전공 전공 유아교육 연구실 한경국립대학교(평택) 인학관 B동 607호 교수소개 교수 이은형 소속 유아특수보육학전공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610-4964 전공 유아교육 연구실 한경국립대학교(평택) 인학관 B동 607호 이메일 ehleez@hknu.ac.kr 학력 및 경력 학력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문학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 전공 (문학석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 전공 (문학박사) 주요 경력 전) 백석문화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전)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겸임교수 전)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등 강사 연구실적 및 저서 주요 학술 논문 「사립유치원 교사의 직무에 관한 연구: 감염병 상황 중 유아의 정상 등원 시점을 중심으로」. 2024. 유아교육학논집. 28(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경험한 자녀를 둔 유아교육 전공자 어머니의 유초 연계에 대한 인식 및 요구」. 2022. 열린유아교육연구, 27(5). 「교사 및 교사교육 관련 유아 환경교육 연구 동향 분석」. 2022. 어린이문학교육 연구, 23(3). 「플립러닝을 활용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수학교육수업의 효과 및 의미탐색」. 2021. 교육연구, 80. 「고경력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개정누리과정 적용의 의미와 어려움」. 2021.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3). 「유아교육 전공자 어머니의 육아 경험 의미」. 2020. 육아정책연구, 14(1). 「일상생활 경험에 기반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및 교육적 의미」. 2020.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1(2).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교사효능감, 아동의 학업수행능력 및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 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7). 「예비유아교사의 학교현장실습 관련 연구동향 분석」. 2019. 열린유아교육연구, 24(2). 「예비유아교사의 아동안전관리 PBL수업에 대한 긍정적 경험과 어려움에 관한 연구」. 2018. 열린유아교육연구, 23(6).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동작 활동이 유아의 운동 능력과 창의적 신체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2018.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3). 「교사-유아상호작용과 교수효능감 및 교사 업무스트레스가 교사행복감에 미치는 영향」.2018. 열린유아교육연구, 23(4). 「이야기할머니 활동이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인식과 서번트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2018. 육아정책연구, 12(1). 「부모의 가족상호작용, 유아의 학습준비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2018. 열린유아교육연구, 23(2). 주요 저서 「유아교육론」. 공저. 202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유아미술교육」. 공저. 2020. 학지사. 「아동권리와 복지」. 공저. 2018. 정민사. 조교수 김희영 상세보기 직위 조교수 전화번호 031-610-4963 소속 유아특수보육학전공 전공 유아교육 연구실 한경국립대학교(평택) 인학관 B동 606호 교수소개 조교수 김희영 소속 유아특수보육학전공 직위 조교수 전화번호 031-610-4963 전공 유아교육 연구실 한경국립대학교(평택) 인학관 B동 606호 이메일 hykim@knuw.ac.kr 학력 및 경력 학력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문학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유아교육)전공 (교육학석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 전공 (문학박사) 경력 백의초등학교병설유치원 교사 (2013~2015) 의정부장암초등학교병설유치원 교사 (2015~2020) 경복대학교, 신구대학교 등 강사 (2017~2019) 부천대학교 겸임교수 (2018~2020) 연구실적 및 저서 [학위논문] 「인터넷 육아 커뮤니티에 나타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교육적 관심사」(석사학위논문) 「공립유치원 혼합연령 단일학급 교사를 위한 스마트러닝 기반 멘토링 경험의 과정 및 의미」(박사학위논문) [주요학술 논문] 「영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이 교직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력의 매개효과」. 2022. 어린이미디어연구. 21(4) 「포스트 코로나시대 예비영유아교사가 겪는 어려움과 지원방안에 대한 질적연구」. 2022.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26(3)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수용과 타인수용이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 2021.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3). 「코로나19로 인한 예비유아교사의 원격 교육 수업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2021.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 「공립유치원 혼합연령 단일학급 교사를 위한 스마트러닝 기반 멘토링 과정의 의미」. 2020. 유아교육학논집. 24(5). 「유아 대상 원격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탐색」. 2020. 한국유아교육연구. 22(3). 「공립유치원교사와 초등학교교사의 행복감과 직무스트레스 비교연구」. 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6). 「유아기 또래 놀이행동 및 학업능력이 초등기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2020.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5).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의 교원연수 경험과 요구」. 2019. 어린이미디어연구. 18(2). 「아버지 일-가정 양립 갈등이 아버지 우울과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 2019.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 양육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2018. 어린이미디어연구. 17(3). 「유치원 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에 대한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인식과 경험」. 2018.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5). 「유아 성교육 관련 국내 학술지 연구 동향」. 2018. 어린이미디어연구. 17(1). [주요 저서] 「유아교사론」. 공저. 2022. 파워북. 조교수 강성리 상세보기 직위 조교수 전화번호 031-610-4962 소속 유아특수보육학전공 전공 특수교육 연구실 한경국립대학교(평택) 인학관 B동 605호 교수소개 조교수 강성리 소속 유아특수보육학전공 직위 조교수 전화번호 031-610-4962 전공 특수교육 연구실 한경국립대학교(평택) 인학관 B동 605호 이메일 srkang@hknu.ac.kr 학력 및 경력 학력 총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문학사)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전공(교육학 석사)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전공(교육학 박사) 경력 전) 성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연구 전임 조교수 전) 단국대학교, 총신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연세대학교(미래캠퍼스) 등 다수 강사 연구실적 및 저서 [주요학술 논문]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문제중심학습(PBL) 기반의 정서·행동장애아 교육 수업 설계 적용 사례연구(1인/2024/정서·행동장애연구, 39권 4호) 예비유아특수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나타난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놀이 참여와 교사의 놀이 지원의 의미(1인/2023/유아특수교육연구, 23권 1호) 유치원 통합학급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나타난 장애 유아 놀이 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 놀이기록 분석을 중심으로 (3인/2022/유아특수교육연구, 22권 2호)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유아특수교사가 인식한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경험 분석: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중심으로(3인/2022/특수교육연구, 29권 1호) 문제중심학습(PBL) 기반의 ‘장애유아통합교육’ 수업에 참여한 예비 유아교사의 경험(1인/2022년/유아특수교육연구, 22권 1호) 국내 특수교육 분야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논문의 동향과 방법론적 질 평가: AMSTAR 가이드라인의 적용(2인/2022/지적장애연구, 24권 1호) 성인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지원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컨설팅 경험 분석(2인/2022/정서·행동장애연구, 38권 1호) PBL 기반 ‘장애유아통합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통합교육 신념과 교사 효능감 및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2인/2021/열린유아교육연구, 26권 5호)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에 따른 장애아통합어린이집 유아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IEP) 실행 경험(3인/2021/유아특수교육연구, 21권 3호) 코로나19(COVID-19) 상황에서 통합학급 유아특수교사의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1인/2021/유아특수교육연구, 21권 2호) 코로나19(COVID-19) 상황 특수교육 대상 유아의 조기중재 서비스 제공 실태 및 유아특수교육 전문가들을 위한 지원 요구(5인/2020/유아특수교육연구, 20권 4호) 장애유아의 놀이 참여와 교사의 놀이 지원에 관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관한 연구(2인/2020/열린유아교육연구, 25권 5호) 유아특수교사의 놀이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1인/2020/유아특수교육연구, 20권 1호) 유아특수교사의 놀이지도 역량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초 연구-자유선택활동 놀이지도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중심으로-(2인/2019/유아특수교육연구, 19권 4호) 장애 영유아 놀이 관련 연구의 동향과 과제-2017년까지 국내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2인/2018/유아특수교육연구, 18권 3호) [주요 저서] 영유아기 전인발달을 돕는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저. 2016. 공동체. 유아동기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 공역. 2013. 시그마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