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rofl,fnctNo=133 인물소개 리스트 학부장/전공주임교수 허일 상세보기 직위 학부장/전공주임교수 전화번호 031-610-4794 소속 한국수어교육전공 전공 연구실 교수소개 학부장/전공주임교수 허일 소속 한국수어교육전공 직위 학부장/전공주임교수 전화번호 031-610-4794 전공 연구실 이메일 deafedu90@hknu.ac.kr 주요경력 서강대학교 수학과 졸업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석사(청각언어장애학생교육전공)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박사(청각언어장애학생교육전공) 단국대, 공주대, 나사렛대, 세종대, 성신여대, 경복대 시간강사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개정소위원회 전문위원(청각장애 분과) 한국수화학회 이사, 부회장 정보통신용어 수화해설사전 개발연구위원 컴퓨터 수화 용어 사전 개발 연구위원 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 부설 인권센터 운영위원 청각언어장애 어르신 공동체 성요셉의 집 운영위원 주요논문 청각장애 학생의 계획, 주의집중, 연속적 처리, 동시적 처리 과정과 수학 학업성취와의 관계(1999) [원문 다운로드] 수화학습 및 교수공학(2002) 대학에서의 수화통역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003, 재활복지연구 1권 [원문 다운로드] 대학 내 장애학생의 효율적인 교육평가 방법 연구(2004) 한국 농인의 언어 사전 편찬에 있어서의 쟁점 연구(2004, 재활복지연구, 2권) [원문 다운로드] 대학생의 수화 인식도 조사 연구(2004, 특수교육연구) 효과적인 수화교육 방안 고찰(2004, 재활복지연구 2권) [원문 다운로드] 읽기 이해 능력에 따른 청각장애아동의 추론 실패 특성 분석 (2004, 언어치료연구 13권 4호) 청각 및 언어장애인을 위한 통신중계서비스 도입 방안 연구(2004) [원문 다운로드] 청각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수화통역의 실태와 개선방안(2005, 대구재활연구) [원문 다운로드] 농인들이 원하는 대안사회(2005, DPI) [원문 다운로드] 청각장애인이 접근 및 이용가능한 공학사회(2006, 장애아동과 테크놀로지 7권) [원문 다운로드] 장애인권리협약, 날세우기: 주요 주제를 통해서 본 장애인권리협약(2007, 공저) 기초한국수화(2008, 공저) 청각장애의 이해(2008, 공저) 정보 제시방식에 따른 청각장애학생의 유추과제처리특성 연구(2008) [원문 다운로드] 무능과 결함, 지체가 아닌 유능과 강점, 장점에 근거한 장애인 문화의 이해(2009) [원문 다운로드] 청각장애학교 교사들의 어휘지도에 대한 인식 및 실제(2009, 특수교육학연구 44권 1호) 청각장애인을 위한 Two Way Book 제작(2009-2011) 행복한 기술, 재활공학(2010, 번역, 도서출판 그린) 한국수화의 동사 유형과 수 표현의 특성(2010, 특수교육연구, 17권1호, 국립특수교육원) [원문 다운로드] 한국수화 내러티브 속에 나타난 구성된 행위 분석(2011, 언어연구, 26권4호, 한국현대언어학회) [원문 다운로드] 청각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한국어-수화 동영상 사전의 실효성 조사(2011,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장애학생 수학교육 현황과 개선 방안(2011, 한국재활복지대학논문집 2집, 한국재활복지대학) [원문 다운로드] 청각장애학생의 문법지도 방안연구(2012, 한국복지대학교 논문집 1집) 청각장애 언어교과서(2012, 교육과학기술부) 청각장애 언어교과서 교사용 지도서(2012, 교육과학기술부) 수화통역의 기초(2013, 교우사)- 장애학생 수학교육(2013, 교우사) 한국수어 코퍼스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2013, 국립국어원) [원문 다운로드]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2013,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원문 다운로드] 농학교와 일반학교를 졸업한 청각장애학생의 특성연구(2013, 한국복지대학교 논문집) 한국수화와 한국어 차이에 따른 수화통역 과정에서의 고려점(2013, 한국복지대학교 논문집) [원문 다운로드] 청각장애학생 교육에서의 수화 적용 방안(2013, 특수교육저널) [원문 다운로드] 농학교 교육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연구(2013, 한국장애인개발원) [원문 다운로드] 경기도 일반학교에 배치된 청각장애학생 지원 방안 연구(2013, 평택교육지원청) [원문 다운로드] 청각장애인을 위한 거점도서관 운영모델 개발(2013, 국립장애인도서관) [원문 다운로드] 수어 기반 문화 정보 접근 환경 지원 기초 조사(2014, 국립국어원) [원문 다운로드] 한국어와 한국수어의 동사 특성에 따른 수화의 다양성(2016, 한국복지대학교논문집) [원문 다운로드] 한국수어 자료 통합 지원 시스템 구축(2016, 국립국어원) [원문 다운로드] 한국수어의 마우딩(2017, 수어학연구, 1권) [원문 다운로드] 한국수어의 마우스 제스처(2018, 건지인문학, 22집) [원문 다운로드] Development of an “Integrative System for Korean Sign Language Resources” (2018, LREC) [원문 다운로드] Raising Awareness for a Korean Sign Language Corpus among the Deaf Community (2018, LREC) [원문 다운로드] 한국수어 문법 기초 연구 (2018, 국립국어원) [원문 다운로드] 농인의 생활과 문화 지도서(초중고) {2018, 교육부) 한국수어학(2018, 국립국어원, 미간행보고서_ [원문 다운로드] 농문화와 수어통역(2018, 서울농아인협회 수어통역센터지원본부, 토론원고) [원문 다운로드] 한국수어와 한국수어발전기본계획 (2018, 전북농아인협회, 발제 원고) [원문 다운로드] 한국수화언어법과 수화통역사 (2017, 강원도농아인협회, 강의원고) [원문 다운로드] - 수화의 사회교육적 접근방법 모색 및 전망(2012, 서울농아인협회 서울수화전문교육원, 발제원고) [원문 다운로드] - 수화문자 (강원도 농아인협회, 강의원고) [원문 다운로드] - 수화통역 서비스 전달체계 (서울시 수어통역센터지원본부, 토론원고) [원문 다운로드] 한국수어와 한국어 (강원도 농아인협회, 강의원고) [원문 다운로드] 수어 영상기반 말뭉치 데이터 생성 기술 연구: 한국수어 문장 표기법(비수지 표지) (2020, ETRI) [원문 다운로드] 교수 원성옥 상세보기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610-4791 소속 한국수어교육전 전공 연구실 교수소개 교수 원성옥 소속 한국수어교육전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610-4791 전공 연구실 이메일 woonsok1106@hknu.ac.kr 경력 이화여자 대학교 특수교육과 졸업 단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 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청각 · 언어장애 전공) 전주선화학교 교사 인천성동학교 교사 이화여자대학교, 단국대학교 시간강사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심의위원 청각장애 언어지도 교과용 도서 심의위원 역임 한국수어학회 회장(2009-2011) 및 이사 국가공인 수어통역사 시험 평가위원 청각장애학생 담당교원 교육용 수어능력 평가위원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편집위원 한국진로교육학회 이사 현재 국립한국복지대학교 수화통역과 교수 주요논문 발달장애아동의 보완대체 의사소통도구로서의 수화언어의 활용(2002) 이해점검 읽기지도와 어휘이해 읽기지도가 청각장애학생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2002) 농아동의 수화언어습득과 언어교육(2002) 청각언어장애인 정보화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분석(2003) 그림동화책 읽어주기 활동이 청각장애유아의 읽기태도 및 흥미와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2003) 한국복합수화의 조어 특성(2003) 초인지적 읽기전략이 농학생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2003) 효율적인 수화교육방안(2004) 수화사용농학생의 피동문과 사동문에 대한 오류분석(2005) 직업재활 전공학생의 실습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실습지도 요인에 관한 연구(2005) 청각장애학교에서의 진로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2005) 통합환경의 청각장애 대학생 학습지원 실태(2005) 청각장애특수학교의 종일반 및 방과 후 학교 운영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만족도 및 요구에 관한 연구(2006) 청각장애대학생의 상호지식형성과 의사소통 행동 유형분석(2006) 농대학생의 연상반응 분석(2007) 수화통역사의 직무특성과 만족도 분석 연구(2007) 함께 읽기를 통한 초기문해교수전략이 청각장애유아의 어휘와 인쇄물개념에 미치는 효과(2007) 일반고등학교를 졸업한 청각장애대학생의 수화습득 연구(2007) 청각장애유아의 초기문해 지도 프로그램 효과연구(2009) 농학생의 은유문 어휘에 대한 의미 반응 연구(2009) 청각장애학교 교사들의 어휘지도에 대한 인식 및 실제(2009) 직업재활시설의 직업재활 전문인력 채용실태분석(2009) 청각장애학생을 고려한 대학 기숙사 환경개선에 관한 연구(2010) 농아동의 수화 교육접근 현황 및 과제:농인 당사자 입장에서 탐색(특수교육저널:이론과실천 2014. 12) 한국수어 말뭉치 구축 모형 연구(건지인문학, 2016. 6) 한국수어의 마우딩(2017, 수어학연구, 1권) 한국수어의 마우스 제스처(건지인문학, 2018) Development of an “Integrative System for Korean Sign Language Resources” (2018, LREC) [원문 다운로드] Raising Awareness for a Korean Sign Language Corpus among the Deaf Community (2018, LREC) [원문 다운로드] 저서 수화교육개론(2002) 2008년 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해설(Ⅲ)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2009) 수화통역의 기초(2013, 교우사) 장애학생 수학교육(2013, 교우사) 수화(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청각장애 초등학교 3, 4, 5, 6학년 영어 보조교과서(국립특수교육원,2016)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개정 연구(국립특수교육원, 2017) 청각장애 초등학교 1. 2학년 국어 교과서(교육부,2017) 청각장애초등학교 5. 6학년 국어 교과서(교육부, 2019) 연구 과제 한국수화컴퓨터 용어사전 개발을 위한 조사연구(2002) 장애학생의 효율적인 교육평가방법연구(2003) 청각장애인용 IT수화표준화 연구(2003) 장애 및 병력차별 시정 국가 정책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현황조사보고서(2004) 대학 내 장애학생교수학습지원편람 개발연구(2005)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교육용 한국어-수화사전개발연구(2008-2011) 청각장애인의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및 문화프로그램 모델 개발.(국립장애인도서관, 2012) 청각장애인을 위한 거점도서관 운영모델 개발(국립장애인도서관, 2013). 경기도 일반학교에 배치된 청각장애학생 지원 방안 연구(평택교육지청, 2014) 한국수화발전 기본계획 수립 연구(국립국어원, 2014) 한국수어 말뭉치 기반 조사 및 시범 구축(국립국어원, 2015) 한국수어자료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국립국어원, 2016) 한국수어 말뭉치 연구 및 구축(국립국어원, 2017) 한국수어사전 수어 뜻풀이와 용례 구축 및 정비(국립국어원, 2017) 한국수어 문법 기초 연구(국립국어원, 2018) 2019 한국수어 문법 연구(국립국어원, 2019) 교수 김지숙 상세보기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610-4798 소속 한국수어교육전공 전공 연구실 교수소개 교수 김지숙 소속 한국수어교육전공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610-4798 전공 연구실 이메일 jskim505@hknu.ac.kr 주요경력 강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석사(청각언어장애학생교육전공)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박사(청각언어장애학생교육전공) 한국복지대학교 한국수어교원과/ 수화통역과 교수 한국복지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 평택시 지역사회보장 대표협의체 위원 한국수화학회 이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이사 한국 정보화 진흥원 평가위원 제1차 한국수화 발전 기본 계획 수립 전략팀 외부위원(문화체육관광부) 국립장애인도서관 한국수어영상도서 자문위원 주요논문 한국문화진흥원 도움나라 콘텐츠 개발 연구(2005) 정신지체아동의 상호지식 촉진을 위한 의사소통중재 효과성 연구(2005) 청각장애 아동의 은유이해(2006) 청각장애대학생의 상호지식형성과 의사소통 행동유형분석(2006)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과 교수학습 원격 콘텐츠 제작(국립특수교육원, 2006) 장애인관련 웹 콘텐츠의 국내⋅외 동향과 발전방향(2007) 청각장애학생의 과학개념특성과 과학 교수방법 고찰(2007) 농대학생의 연상반응 분석(2007) 일반 고등학교를 졸업한 청각장애 대학생의 수화습득연구(2007) 함께 읽기를 통한 초기 문해 교수 전략이 청각장애유아의 어휘와 인쇄물개념에 미치는 영향(2007) 청각장애유아-어머니간의 책읽기 상호작용 유형 분석(2008) 청각장애유아를 위한 한글 파닉스-음운인식 프로그램개발(2008, 파라다이스 복지지단)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국어교육용 수화해설 사전 개발(2008~2011, 한국연구재단) 청각장애유아의 초기 문해 지도프로그램 효과 연구(2009) 청각장애유아의 쓰기평가를 위한 교육과정중심측정의 활용가능성 탐색(2009) 청각장애학교 교사들의 어휘지도에 대한 인식 및 실제(2009) 함께 쓰기활동에서 나타나는 청각장애유아-어머니간의 상호작용 특성(2009) 전문대학생과 일반전문대학생의 학습기술비교(2010) 책읽기 상황에서 나타나는 청각장애유아와 건청어머니간의 품사특성 분석(2011) 학습기술훈련이 전문대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2011) 책읽기 상황에서 나타난 다문화가정 영아와 어머니간의 상호작용 분석(2011) 청각장애 학생의 단어연상반응 의미 구조 분석(2012) 청각장애 철자쓰기 특성분석(2013) 농대학생과 건청대학생의 셀프리더십 특성(2013) 한국수화 발전 기본 계획 수립 연구(2014, 국립국어원) 농대학생과 건청대학생의 정서지능과 대학생활 적응 특성 비교연구(2014) 농아동의 수화교육접근 현황 및 과제: 농인 당사자 입장에서 탐색(2014) 전문대학생의 학습양식 특성 분석: 제2언어학습자를 중심으로(2015) 헌국수어 능력 검정 시험 및 한국수어 교원 자격 제도에 관한 연구(2015,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수어교원 자격제도 도입에 따른 한국수어교원의 전문성 탐색(2016) 수용언어발달지체유아의 정서어휘표현 특성(2016) 2015개정 특수교육과정 개발(농인의 생활과 문화) (2016~2018, 국립특수교육원) 보육실습경험에 따른 예비보육교사의 STRAM교육에 대한 인식(2018) 학년에 따른 전문대학생의 글쓰기 인식 차이 연구(2018) 한국수어 문법 기초 연구(2018, 국립국어원) 조교수 이현화 상세보기 직위 조교수 전화번호 031-610-4793 소속 한국수어교육전공 전공 재활복지학부/한국수어교육전공 연구실 인학관 B동 506호 교수소개 조교수 이현화 소속 한국수어교육전공 직위 조교수 전화번호 031-610-4793 전공 재활복지학부/한국수어교육전공 연구실 인학관 B동 506호 학력 고려대학교 대학원 언어학 박사 나사렛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 국제수화통역학 석사 나사렛대학교 수화통역학 학사 주요경력 경력 문화체육관광부 장애예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위원회 위원(2024. 7.-현재) 특수교육 수어(초, 중·고) 교과용도서 모니터링 위원(2024. 3.-현재) 전) 국립국어원 학예연구사(2017. 1.-2024. 2.) 전) 한경국립대학교, 나사렛대학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시간강사(2015. 3.-2021. 12.) 수상 보건복지부 장관상(2023. 6.) 주요논문 <한국수어-한국어 사전>의 표제어 선정(2024,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5(2)) 공공수어통역의 범위와 공공성 기준에 관한 연구(2022,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3(3)) A Study on Applicability of Sign Language Elicitation Materials from the DGS Corpus Project with Deaf People in Korea(2022,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13(2)) Example Sentences in the Korean Sign Language(KSL) Online Dictionary(2021,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2(2)) <한국수어사전>의 정비 –2020년 정비를 중심으로-(2021,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12(2)) 한국수어 사전의 편찬 현황과 발전 방향(2021, 한국어 의미학, 72) 한국수어 순차적 결합구조 특성 탐색-한국수어 말뭉치 서울 지역 자료를 중심으로-(2020,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11(2)) 한국수어의 생산적 수어 어휘에서 나타난 도상성 –이미지 형성 기법을 중심으로-(2020,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11(1)) Development of an “Integrative System for Korean Sign Language Resources”(2018, LREC) Rasing Awareness for a Korean Sign Language Corpus among the Deaf Community(2018, LREC) 한국수어의 마우딩(2018, 수어학연구, 1(1)) 한국수어의 마우스 제스처(2018, 건지인문학, 22) 한국수어 말뭉치 구축 모형 논문(2016, 건지인문학, 16) 한국 농인의 코드 스위칭 유형과 원인 분석(2015, 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16(3)) [박사학위] 새로운 한국수어-한국어 사전 편찬을 위한 기초 연구 –표제화 원칙과 사전 모형- [석사학위] 한국 농인의 코드스위칭 유형과 원인 분석 저서 ‘The Korean Sign Language corpus and its first application on a study about mouth actions’, East Asian Sign Linguistics(2022, De Gruyter Mouton) 우리는 코다입니다(2019, 교양인) ‘The Korean Sign Language Act’, The Legal Recognition of Sign Languages (2019, Multilingual matters) 연구과제 2024년 한국수어 교육과정 개발 및 보급(2024, 국립국어원) 2019년도 한국수어 말뭉치 연구 및 구축(2019, 국립국어원) 2019년도 한국수어사전 정비 및 구축(2019, 국립국어원) 2018년도 한국수어사전 정비 및 구축(2018, 국립국어원) 한국수어사전 수어 뜻풀이와 용례 구축 및 정비(2017, 국립국어원) 한국수어 문화학교 운영(2017, 국립국어원) 국내 한국수어 자원과 국외 유수자원의 연계 구축 방안 연구(2016, 국립국어원) 명예교수 김경진 상세보기 직위 명예교수 전화번호 031-610-4793 소속 한국수어교육전공 전공 연구실 교수소개 명예교수 김경진 소속 한국수어교육전공 직위 명예교수 전화번호 031-610-4793 전공 연구실 이메일 kimjin1@hknu.ac.kr 주요경력 한국복지대학교 학과장 한국복지대학교 기획실장, 평생교육원장 한국복지대학교 교무처장 한국복지대학교 수화통역과 교수 대구대학교 특수교육과 졸업 대구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 대구대학교 대학원 문학 박사(언어·청각장애아교육 전공)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강사 전주선화학교(공립청각장애특수학교) 교사 서울선희학교(국립청각장애특수학교) 교사 교육인적자원부 국립특수교육원 교육연구사 경기도체육회이사 RI KOREA 경기도 위원 평택시 생활위원회 위원 국립한국복지대학 수화통역과 교수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수어교원 심의위원회 위원 및 위원장(2017 ~2019) 주요논문 청각장애학교 학생을 위한 음악교과서 교수-학습자료 집필 및 연구(2013) 농학교와 일반학교를 졸업한 청각장애학생의 특성 연구 (2013) 청각장애학생의 수화적용방안 연구(2013) 수화강의가 대학생의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2013) 청각장애학생의 문법지도 방안 연구(2012)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을 위한 한국어-수화 동영상 사전의 실효성 조사(2011) 청각장애학교 교사들의 어휘지도에 대한 인식 및 실제(2010) 한국의 농문화에 대한 질적 연구 청각장애특수학교 직업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장애영유아 지원방안 연구 특수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안 연구 특수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안 연구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안 연구 정신지체 · 정서장애학교 기본교육과정 국어과 분석연구 청각장애 학생의 언어지도와 수화교육의 탐색 장애학생 전환과정 지원방안 연구 장애인 성공사례집 Ⅱ 발간 장애성인의 학교에서 사회로의 전환과정 요인분석을 통한 전환지원체제 구축방안 연구 장애학생 전환과정 지원자료 1 (진학, 취업지도 지원자료) 발간 장애학생 전환과정 지원자료 2 (장애학생 직업적응 지원자료) 발간 장애학생 전환과정 지원자료 3 (일상생활, 지역사회적응 지원자료) 발간 장애학생 전환과정 지원자료 4 (전환지원 안내자료) 발간 청각장애학교 국어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 대학에서의 수화통역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청각장애인용 IT수화 표준 연구 청각장애특수학교 국어교육 프로그램개발 기초연구 청각장애아의 변별 자질 향상을 위한 CAI프로그램 개발 통합교육 장면에서 대학생의 농문화 인식 연구 농인의 관점에서 본 농교육의 전환 청각장애 대학생의 문화실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청각장애 언어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집필 대학교양수화 김경진저, 연세대학교 출판부 대학생의 수화 인식도 연구 한국수어문화학교 운영 연구(2017) 한국수화언어의 통역이론 적용에 관한 연구(2017) 한국수어능력 검정시험에 참가한 학생들의 시험에 대한 인식(2017) 한구수어능력 검정시험 및 한국수어교원 자격제도에 관한 연구(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