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자동차 동아리
시발 (始發, Si-Val)
기계공학과에서는
기계공학 전반에 걸친 이론 및 실습 교육의 현장 적응능력을 높이고, 학생들의 도전 정신과 창의성을 고취하기 위하여 1999년 부터 자작자동차 동아리 시발이 창립되어 활동하고 있다.
현재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동아리 자체적으로 이론 및 실습교육과 연구 세미나를 통하여 자동차의 구조와 작동 원리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매년 자작자동차경주대회에 참가하여 학생들이 배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있다.
특히, 2012년 8월 22일에서 24일까지 열린 KSAE (한국자동차공학회) 주관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 SV-14를 출전시켜 연비대회 34개팀 중 1위 (금상)와 Baja 내구부문 109팀 중 공동 3위 (동상)를 한 실적이 있음.
자율주행 모빌리티 동아리
Team-Apollo
ICT로봇기계공학부 기계공학 전공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 10대 기술 중 하나인 자율주행 기술 습득과 응용력 함양을 목표로 두고 창의적이고 실용적 엔지니어로서의 기반을 갖추기 위하여 2023년 Team-Apollo가 창립되었다.
자율주행 산업은 기존의 차량 산업과 다르게 정보통신, 전자, 제조, IT, 제어, 인공지능 등 다 학제 간의 교류와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동아리 활동은 융복합 공학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이론 학습과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실습, 그리고 지도교수의 지도가 병행된다.
동아리 활동 내 센서, 정보통신, 차량 제작, 제어, 인공지능 등 이론과 실습 활동의 결과를 학술대회 발표, 논문 개제하며, 다양한 경진대회 출전을 통해 동아리 기술의 유산화와 설계 노하우 축적을 목표로 한다.
- [경진대회] 한경국립대학교 2023 BRIGHT MAKERS EXPO
「 이동 통신 기반 원격제어가 가능한 운전자 친화 자율주행차량 개발 」출품 및 우수상 시상
- [논문발표] 2023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 학술대회 및 전시회
「 SVM을 이용하는 자율주행 모빌리티의 운전자 주행 특성 분석 기반 종방향 제어 인자 도출 연구」, Poster Session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