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에 따라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쾌적한 환경, 안전한 먹거리 그리고 지구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심각한 문제들을 원예과학측면에서 해결할 수 있는 기초이론 및 응용학문까지 다룰 수 있는 원예전문가를 양성한다.
21세기는 지식을 기반으로 한 정보화 창조시대로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자연과 인간이 조화된 쾌적한 생활공간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시대다. 이러한 사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
국제 경쟁력 있는 전문가 양성
-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전문가 양성
-
국제적으로 통하는 원예전문가 양성
원예생명과학과에서는 채소원예학, 과수원예학 화훼원예학을 중심으로 각종 원예작물의 특성 및 생리에 관한 연구, 고품질 고기능성 원예작물을 생산하기 위한 재배관리 연구를 한다.
최근 기상이변에 의한 기상재해의 예방차원에서 첨단시설재배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원예육종학 및 유전 공학적인 기법을 이용하여 우수한 신품종 육성연구를 한다. 이러한 고급학문, 실용성과 다양성을 제고한 응용교육 및 첨단기술에 이르기 까지 체계적으로 이론과 실제를 강의하고 연구를 통하여 능력을 배가시킨다.
특히 채소학에서는 유기농업의 발전을 위한 유기상토개발, 과수학에서는 배의 환경 친화적 재배방법 및 국제기준에 적합한 GAP 및 유기재배시스템개발 그리고 화훼학에서는 창조적인 경관농업개발을 위한 신소재개발 및 특성조사 등에 관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원예생명과학과에서는 이러한 원예분야의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토양학, 원예환경, 유전육종, 생리생태, 작물보호, 영양생리 등에 관한 기초 학문을 습득하고, 이러한 기초를 바탕으로 채소원예학, 과수원예학, 화훼원예학 등의 전공 교과목을 수강함으로써 원예학의 기초 및 응용 분야에 이르기 까지 폭넓은 학문을 익히고 원예학자로서의 충분한 소양을 갖추게 된다.
졸업생들은 대학교, 국가 연구 및 농업 행정 기관, 정부출연 연구기관, 농협, 농업 관련 국제 기구, 종묘회사, 농약·비료·농자재회사, 농산물 유통회사, 골프장, 자영업, 조경회사, 그린인테리어, 식물원 등 관련업체에 진출하여 국토보존, 국제 및 국가의 농업발전에 기여하게 된다.